본문 바로가기
의학

코로나 백신을 맞을 때 해열제는 언제 복용하나요?

by 우리마실주치의 2021. 10. 4.
반응형

"코로나 백신을 맞기 전에 해열제를 미리 먹어도 될까요?"

 

"코로나 백신 맞고 언제 해열제를 먹어야 하나요? 바로 먹어도 되나요?"

 

"코로나 백신 맞고 꼭 타이레놀만 먹어야 하나요?"

 

코로나 백신 접종 전에 접종자들이 많이 물어보는 질문들입니다. 

 

오늘은 코로나 백신과 해열제 복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백신 접종 이전의 해열제 복용 여부

 

백신 접종 이전에 미리 해열제를 복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우리나라 질병관리청에서는 특별한 권고사항이 알려져 있지는 않습니다. 

 

해외의 권고 사항에 대해서 살펴보면,

 

-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전, 이상반응을 예방하기 위해 미리 해열제를 복용하는 것은 권장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해열제가 백신 작용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 미국의 질병통제예방센터 (CDC) 역시 코로나19 백신 접종 전, 이상반응을 예방하기 위해 미리 이부프로펜, 아스피린, 아세트아미노펜 등의 일반의약품을 복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이러한 약물들이 백신 작용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런 약물을 정기적으로 복용하고 있는 환자의 경우 백신 접종 전에도 약물 복용을 중단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정들을 내린 이유로는 비록 코로나19 백신이 아닌 다른 백신들을 사용한 선행 연구들이었지만 이 중에서 해열제를 백신 접종 전에 미리 복용했을 때 항체 형성에 지장을 가져오는 결과를 보인 연구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백신 접종 이후 이상 반응 시 해열제 복용은?

 

< 우리나라 질병관리청의 권고사항 > 

 

우리나라 질병관리청의 코로나 19 예방접종 공식 사이트에서는 다음과 같이 국민들에게 권고하고 있습니다.

 

-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있으면, 가급적이면 염증을 제거하는 효과가 없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진통제를 드시기 바랍니다.

 

-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 이력이 있는 경우 다른 성분의 해열진통제 복용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즉 백신 접종 이후에 발열이나 근육통 등의 이상반응이 있을 경우에 타이레놀이라는 제품명으로 더 잘 알려진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제를 복용하도록 권고가 되어 있으며, 아세트아미노펜을 사용하기 힘든 경우는 다른 성분의 해열제를 상담을 통하여 결정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 국내 한 연구진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한 후 이상반응이 생겼을 때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약을 복용해도 항체 형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논문을 발표해서 이러한 권고를 뒷받침해주는 연구성과를 발표한 사실도 있습니다. 

 

해열제 성분 중 아세트아미노펜을 주로 복용하도록 권고하는 전문가들의 이유는 아세트아미노펜이 아닌 다른 해열제의 주 성분인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s)가 항체 형성을 억제한다는 내용의 연구 결과를 그 근거 중 하나로 보고 있습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s)는 인간 말초혈액단핵세포에서 IgM과 IgG 항체의 합성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연구는 감염 또는 백신 접종 후 NSAIDs의 투여가 항체 합성을 감소시켜 인체의 방어력을 떨어뜨릴 수 있으며, 특히 백신에 대한 반응이 낮거나 고용량의 NSAIDs를 사용하고 있는 고령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코로나 백신 접종 이후 발열시에도 그럴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데이터는 부족한 상황입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의 권고사항>

 

미국은 의학적으로 적합한 경우,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국소적이거나 전신적인 증상의 완화를 위해 해열제 또는 진통제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때 아세트아미노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미국에서는 이부프로펜 등의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의 사용이 코로나19 백신의 항체 형성에 지장을 미친다는 근거가 부족하다는 쪽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 직후 무증상시 해열제 복용은?

 

백신 접종 전 해열제 복용을 권고하지 않는 것과 같은 이유로 백신을 접종하자 마자 특별한 증상없이 해열제를 미리 복용하는 것 역시 권고되지 않고 있습니다. 

 

 

심근염이나 심내막염 예방을 위해서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가 좋다?

 

국내 언론에서 심근염이나 심내막염의 부작용이 보도된 후 아세트아미노펜보다 이부프로펜 등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를 선호한다는 보도가 나온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심근염이나 심내막염의 빈도가 매우 낮으며 전문가들 역시 미리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를 예방적으로 복용하는 것을 권고하지 않다는 측면을 고려해보면 굳이 아세트아미노펜보다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를 선호할 이유는 없는 것 같습니다. 

 

 

정리해보면 코로나19 백신과 해열제를 직접 인체에 실험한 데이터가 부족한 현실이지만 현재로서는 

 

- 백신 접종 이전에 해열제를 미리 복용하거나 접종 직후 무증상시에 복용하는 것은 권고되지 않습니다. 

 

-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발열이나 근육통 등의 부작용 시에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제를 주로 복용하되 이부프로펜 등의 다른 성분의 해열제 역시 의료진과 상의하여 사용은 가능합니다

 

라고 정리하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