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

집에서 할 수 있는 감기 예방 및 치료법

by 우리마실주치의 2021. 10. 3.
반응형

감기의 예방 및 치료

가을부터 시작해서 겨울, 봄철까지 많은 분들이 감기로 병원을 찾게 됩니다.

 

감기 증상이 시작되자마자 병원을 찾는 분들도 있지만 많은 분들은 며칠 정도 집에서 치료를 하며 경과를 보다가 증상이 심해져서 내원하시게 됩니다.

 

우리가 병원이나 약국에서 약을 처방받기 전에 집에서 효과적으로 감기를 예방하거나 치료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감기 치료에 대한 논문들을 찾아보면 감기에 유효하다고 확실히 입증된 방법들이 그리 많지 않음에 놀라게 됩니다.

 

여기 소개되는 방법들 역시 엄밀하게 따지면 확실히 근거가 없다고 공격받을 소지들이 꽤 있습니다.

 

그러나 논문에 소개되고 연구대상이 되었다는 사실만으로도 또 몇몇 연구들에서 효과가 있다고 보고된 사실이 있다는 것에 주목해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여러분에게 소개를 해 봅니다.

손씻기, 마스크 하기

 

손씻기와 마스크, 장갑 착용 등을 통해 감기를 예방하는 것은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외출 후 손씻기, 마스크 착용 등으로 감기를 예방하는 것은 당연히 좋겠지요?

 

식염수 비강 세척

 

어른에게는 비강 세척이 감기에 큰 효과를 보이지 못했으나 어린이의 경우 식염수 비강 세척이 콧물 분비 증상이나 코막힘 증상에 호전을 가져온 것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어린이에서 식염수 비강 세척은 충혈 완화제와 점액용해제 사용 빈도를 줄였다고 합니다.

 

생각보다도 이 어린이들 기침감기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들이 많았습니다.

 

만 1세에서 18세 소아가 기침감기에 걸렸을 때에 꿀을 복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세균에 의한 보툴리즘이라는 질병에 대한 위험성 때문에 만 1세 미만의 아기는 절대 꿀을 먹여서는 안 됩니다.

 

마늘

 

마늘이 항바이러스 효과를 가진다고 알려져 있어 마늘이 감기에 관해 효과를 가지는지 연구한 논문들이 많았습니다.

 

한 연구에서 마늘에서 얻을 수 있는 영양소인 알리신을 투여하였을 때 알리신 투여군은 73명 중 24명의 감기 환자가 발생한 데 반해 위약군에서는 65명이 감기에 걸려서 감기 예방 효과가 나타났다고 보고했습니다.

 

그러나 이미 감기가 걸린 환자들에서 감기 치료 효과는 근거가 입증되지는 않았습니다.

 

근거가 약하기는 하지만 감기가 유행할 때 마늘을 지속적으로 먹는 것은 시도해 볼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비타민 C

 

감기 하면 비타민 C를 흔히 떠올리게 되지만 연구 결과는 추천할 정도의 근거는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규칙적으로 비타민 C를 복용하면 감기에 이환되는 기간을 8% 정도 줄이거나 감기가 심한 정도가 감소한다는 보고가 있긴 합니다.

 

단 감기가 걸렸을 때 비타민 C를 복용한 효과에 대해서는 일관된 연구결과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결론적으로 꾸준히 비타민 C를 복용한 사람이 감기에 걸렸을 때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감기 이환 기간이나 중증도가 감소할 가능성은 있지만 대부분의 문헌에서는 감기에 비타민 C의 효과는 입증되지 않았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아연 복용

 

아연유럽에서 오랜 기간 감기 치료에 쓰여 왔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아연이 함유된 영양제 등은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아연 복용 시 기침을 포함한 감기 증상의 이환 기간이 의미 있게 감소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감기 증상의 중등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했습니다.

 

얼마나 복용해야 할지 최선의 복용량은 확립되지 못했습니다.

 

경구 아연 복용은 성인의 감기에 효과가 있을 가능성이 있지만 어린이들에게는 추천되지 않습니다.

 

기타 방법

위의 6가지 정도가 약물치료가 아닌 방법으로 감기 치료 및 예방방법으로 연구들에서 흔히 언급되는 항목들입니다.

 

이 외에 감기가 걸렸을 때 보통 의사들이 추천하는 방법을 덧붙이자면,

 

수분 보충을 충분히 해서 탈수 증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하고 커피나 술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너무 무리하지 않고 몸상태에 따라 휴식을 취하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목이 부어 인후통을 느낄 때는 따뜻한 물에 소금을 섞어 소금물 가글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보통 200cc 조금 넘는 컵에 따뜻한 물을 담은 후 1/4 나 1/2 스푼의 소금을 섞어서 가글 해주면 됩니다.

 

 

따뜻한 수프를 먹는 것도 추천되기도 하고 너무 건조하면 가습을 해주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감기와 독감이 유행하는 시기에 모든 분들이 건강하게 겨울을 잘 지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