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

무좀은 어떻게 전염이 되고 예방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by 우리마실주치의 2021. 11. 4.
반응형

 

무좀은 흔한 피부 질환으로 외래에서 많이 보게 됩니다.

 

그렇다면 무좀은 어떻게 감염이 일어나고 예방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무좀은 피부사상균에 의한 족부 감염증으로 백선 중 가장 흔한 질환입니다.

 

 

​감염경로

 

진균인 피부사상균은 동물에 의해 감염될 수도 있고 사람을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동물 친화성 사상균은 주로 두부 백선(두피), 안면 백선(얼굴), 체부 백선(가슴과 팔다리) 등 동물에 노출된 부위에 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사람에게서 전염되는 인체친화형 피부사상균의 경우는 주로 발(족부 백선, 무좀)에서 시작해서 손, 사타구니, 손톱과 발톱 등 다른 부위로 퍼지면서 만성으로 진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무좀의 주요 감염 경로는 목욕탕, 수영장 등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피부사상균에 감염된 환자에게서 떨어져 나온 인설을 통해서 다른 사람의 발로 전염되는 것이며, 한 번 감염된 사람은 다시 자신의 가족에게 옮기는 경로를 거치게 됩니다.

 

 

무좀의 예방 

 

이러한 무좀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1) 발을 깨끗이 씻고 발가락 사이를 잘 닦으며 항상 건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2)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공공시설의 슬리퍼나 발수건 사용을 조심하고 공중 목욕탕이나 수영장 등을 다녀온 이후는 발을 깨끗이 씻고 잘 말려야 합니다.

3) 가족 중 무좀이 걸린 사람은 발수건을 따로 쓰는 것이 좋고 다른 사람과 신발이나 양말을 같이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4) 땀을 잘 흡수하는 면양말이 좋으며 틈틈이 발에 바람을 쐬어 습한 환경에서 보호해야 합니다.

 

5) 신발은 두 켤레 이상 준비해 번갈아 신는 것이 좋으며 안 신는 신발은 가끔 햇볕에 잘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무좀은 흔한 질환이고 치료 후 재발되는 경우도 많으므로 깨끗한 위생 습관과 습한 환경을 피하는 노력을 통해서 예방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